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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인 십일조의 이해와 적용에 대한 총회적 입장정리
작성자 은성교회 등록일 2015-11-18 11:17:00 조회수 441

<교회와신앙> 】 구약에는 ‘십일조’를 명시하고 있지만 초대교회에서는 ‘연보제도’를 시행했고 ‘십일조’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현대 교회에서 ‘십일조’를 하는 것이 성경적일까? 율법주의는 아닐까?

예장합동(총회장 박무용 목사)은 제100회 총회에서 신학부의 연구보고에 따라 ‘십일조’는 율법주의 신앙이 아니며, 하나님께 드리는 모든 헌금이 옛 언약의 십일조를 계승하는 새 언약의 체계 속에서 시행되는 성경적인 것으로 규정했다.

  
 

십일조는 신자 자신이 하나님의 청지기라는 고백으로 모든 것을 하나님의 것으로 인정하는 신앙고백이라고 지적하면서, 십일조를 부정하는 마음속에 불신적 심리가 있음을 경계했다.

연구보고서는 “옛 언약의 의식법으로서 십일조의 형식은 새 언약 하에서 더 이상 계속되지 않으나 옛 언약을 성취하신 그리스도 안에 사는 새 언약 백성으로서 의식법에 따른 십일조의 절차와 형식에서는 자유로울 수 있지만 십일조의 정신과 사용목적은 그리스도 안에서 더 새롭고 적극적으로 구현되어야 한다.”면서 “새 언약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물질의 진정한 소유주이심을 고백하며 하나님 나라의 재정을 책임져야 할 의무를 계승한다.”고 밝혀 “십일조는 율법주의 신앙이 아니다.”고 못 박았다.

이어 “십일조의 명칭에 대해서는 사도바울이 교회와 성도 각자가 감당해야 할 하나님 나라의 사역을 위해 성도들에게 재정적 책임을 부과하는 전략으로 정식 연보제도를 시행하고 십일조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을 지라도 십일조가 결코 율법주의가 아니라 성경적인 십일조다.”라고 설명하고 “하나님께 드리는 모든 헌금이 옛 언약의 십일조를 계승하는 새 언약의 체계 속에서 시행되는 성경적인 십일조다.”고 밝혔다.

결론에서 “성경적인 십일조는 첫째 자신과 자신의 모든 소유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과 소유권을 고백하는 표시로 십일조 생활을 해야 한다. 둘째 언약의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의 자세에서 자원하는 마음으로 즐겁게 드려야 한다. 셋째 온전한 십일조를 드림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예장합동 제100회 총회 신학부의 ‘성경적인 십일조의 이해와 적용에 대한 총회적 입장정리’의 전문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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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장합동 제100회 총회 신학부 연구보고서 ② ]

성경적인 십일조의 이해와 적용에 대한 총회적 입장정리

십일조 법을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해야 하는가의 문제는 우리 교단의 신학 정체성인 개혁신학에 답이 있다. 개혁신학이란 언약의 하나님과 그의 주권적 통치권과 이를 계시한 무오한 성경중심의 신학이다. 개혁신학은 언약의 하나님께서 언약의 백성들에게 언약적인 책임을 부여하고 그들의 삶의 현장에서 열정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언약신학이다. 그러므로 십일조는 성경신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가르치고 헌신해야 한다.

1. 십일조는 율법주의 신앙이 아니다.

십일조는 신학적으로 특별히 성경신학적으로 점검하고 이해하고 가르치고 지도해야 한다. 옛 언약의 의식법으로서 십일조의 형식은 새 언약 하에서 더 이상 계속되지 않으나 옛 언약을 성취하신 그리스도 안에 사는 새 언약 백성으로서 의식법에 따른 십일조의 절차와 형식에서는 자유로울 수 있지만 십일조의 정신과 사용목적은 그리스도 안에서 더 새롭고 적극적으로 구현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성도는 새 언약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물질의 진정한 소유주이심을 고백하며 하나님 나라의 재정을 책임져야 할 의무를 계승한다.

2. 십일조의 명칭에 대해서는

사도바울이 교회와 성도 각자가 감당해야 할 하나님 나라의 사역을 위해 성도들에게 재정적 책임을 부과하는 전략으로 정식 연보제도를 시행하고 십일조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을 지라도 십일조가 결코 율법주의가 아니라 성경적인 십일조다. 하나님께 드리는 모든 헌금이 옛 언약의 십일조를 계승하는 새 언약의 체계 속에서 시행되는 성경적인 십일조다.

3. 십일조는 모든 것을 하나님의 것으로 인정하는 신앙고백이다.

교회는 물질을 주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고백을 확실히 하고 하나님이 주신 물질을 하나님과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사용하도록 성도에게 십일조를 가르치고 생활화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십일조를 부정하는 마음속에 불신적 심리가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

4. 십일조는 신자 자신이 하나님의 청지기라는 고백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물질을 맡은 청지기라는 사실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주신 물질의 십일조를 하나님께 드리는 것은 자신이 하나님의 청지기라는 사실을 고백하고 기쁨으로 헌신하는 것이다.

결론

성경적인 십일조는 첫째 자신과 자신의 모든 소유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과 소유권을 고백하는 표시로 십일조 생활을 해야 한다. 둘째 언약의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의 자세에서 자원하는 마음으로 즐겁게 드려야 한다. 셋째 온전한 십일조를 드림이 마땅하다.


출처 :<교회와 신앙>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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